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재테크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환급 신청 대상 조회 방법

반응형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신청 대상 금액 조회 방법

 

 

자영업을 하다보면 몰라서 못찾는 돈도있고, 가게 운영하랴 직원 구하랴 하루가 정말 정신없이 지나가는게 대부분일겁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지원금 제도와 함께 지차체에서도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들이 많기 때문에 경제 관련 지원금 정책은 꾸준하게 챙겨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반기별로 카드 매출을 통해 영세·중소 가맹점으로 선정이 되면 기 납부한 카드수수료에서 차액만큼 환급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보기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대상

자영업자·소상공인이 카드수수료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연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가맹점이거나 연매출 30억 이하의 중소가맹점이어야 합니다. 즉 연매출이 30억을 넘는 경우에는 환급 대상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처음 창업 후  신규로  카드 가맹점에 가입한 신규카드가맹점이어야야 하고,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 후 6개월 동안의 카드 매출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 6개월간의 카드매출을 기초로 해서 영세·중소가맹점으로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세·중소 가맹점 기준 및 카드수수료율

영세 가맹점과 중소가맹점은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구분이 됩니다.

영세사업자는 연간 매출액이 3억원이하이고 가맹점수는 총 226.7만개, PG하위가맹점수는 105.4만개, 택시 16.5만명입니다.

중소가맹점 사업자는 연간 매출액이 3억원을 초과하고 30억원 이하인 사업자인데 매출액에 따라 3구간으로 나눠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카드수수료 환급금 입금일자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카드 매출 실적을 통해서 우대수수료율을 적용 받는 영세·중소가맹점으로 선정이 된 후 45일 이내에 내가 등록해둔 카드 결제 압금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즉, 예를 들어 올해 초에 환급금 평균 27만월을 받은 사업장의 경우21년도에 창업해서 6개월 이상의 카드실적을 통해 영세 중소가맹점으로 선정이 된 업체에 대해 올해 초 환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급금은 매년 받을 수 있나요?

제가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이야기가 바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금을 계속 받을 수 있냐는 질문입니다.

자영업자가 최초 창업 후 신규 가맹점으로 등록하면 매출 실적을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6개월 동안의 매출 실적을 토대로 영세중소가맹점으로 선정이 되고 나면 그 차액만큼 환급해주기 때문에 신규 카드 가맹점 등록 후 1회에 한해서 받을 수 있느 제도입니다

 

환급금 계산 방식은?

신규로 개업 후 카드가맹점 등록 후부터 우대수수료율을 적용 받은 전일까지의 차액을 환급받게 됩니다.

예) 환급액 = '21.7.1일 ~ '22.1.30일 동안 카드매출액 X ('21년도 적용 일반가맹점 수수료율 - '21년도 적용 우대수수료율)

 

카드수수료 환급 일자

영세중소가맹점으로 선정이 되고 우대수수료율을 적용 받은 날로부터 45일 이내에 입금

 

 

카드수수료 환급 신청 조회 방법

영세·중소가맹점 선정 유무와 함께 선정이 되었다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액은 얼마인지 간단하게 PC와 스마트폰으로 무료로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맹점 매출거래정보조회 시스템을 통해서 조회하거나 각 카드사를 통해서 조회, 그리고 최근 2년간 카드매출 누락조회와 함께 세금 환급금까지 같이 조회할 수 있는 캐시노트를 통해서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조회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전국 소상공인 100만명이 이미 사용중이기때문에 이미 사용중인 캐시노트를 통해서 소상공인 코로나 지원금 알림신청부터 카드수수료 환급까지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 무료 회원가입하기

 

2. 실행 후 '전체보기' 클릭

 

 

3. 하단부 '수수료 환급액 찾기' 클릭

 

 

4. 내 사업장 수수료 환급액 확인

 

아래 링크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환급금이 얼마인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그외 소상공인을 위한 방역지원금, 손실보전금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각종 지원금과 지원정책은

카카오톡 알림 설정해두면

내 업종과 내 지역에 맞는 맞춤 지원금 정책을

알림으로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반응형